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농지화에서 파생된 홍놔 등 석곡품종과 석곡 기르기
    석곡 키우기 2020. 11. 30. 13:35

    미농지화(美濃の華)에서 파생된 석곡 품종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우선 미농이라는 지방은 지금의 기후현(岐阜県) 남부지방에 위치한 도시로 옛 지명이랍니다.

    여기에서 발견되었기에 미농 지방에서 발견된 석곡꽃이라는 의미로 얻게 된 석곡품종명으로 잎과 꽃이 독특한 모습을 보이는 우수한 석곡 품종입니다.

     

    석곡 미농지화

    미농지화(美濃の華)는 잎에 울퉁불퉁 콘페가 나타나고 잎에 굴곡이 있는 천조예를 보이는 석곡 품종으로 잎의 모양은 둥근형태에 가까운 환변(丸弁)이면서 자색의 호 모양을 흘리는 아름다운 꽃을 보여주는 품종입니다. 석곡 미농지화는 잎에 나타나는 무늬가 꽃에도 투영되는 석곡으로 잎의 콘페와 천조예가 약하면 꽃에도 천조예와 자홍색의 색감을 흘리는 호무늬가 약해져서 조금 밋밋한 꽃을 보이지만 잎에 강한 콘페와 천조예를 보이면 꽃에도 강한 자홍색의 호무늬가 들고 꾸불거리듯 피어나는 천조예도 강해지는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석곡을 키우기 위해서는 신아 출아시에 강한 빛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봄에 신아(새싹)가 올라올때 난대의 상단에서 많은 량의 빛을 주고 강광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나 이런 종류의 석곡들이 비교적 아주 강한 빛을 줄경우 너무 심한 천조예를 보이는 경우가 있어 이경우 잘 고사하거나 중간에 자라다가 멈추듯이 그루가 망가지는 경우가 잘 발생하니  이점은 세심한 관리로 각자의 환경에 맞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내는 것도 취미인의 재미 중 하나입니다.

     

    미농지화 꽃

    미농지화(美濃の華)는 석곡품종 중에서는 비교적 변화의 폭이 넓지 못한 품종이라서 여기에서 변화된 품종은 극히 적습니다. 여기에서 변화된 미농지화 중반이 현제는 무늬가 든 경우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데, 미농지화중반((美濃の華中斑)은 미농지화의 잎 중간에 진하지 않는 연록의 반이 들어옵니다. 미농지화중반의 경우 아직은 확실한 황색이나 백색의 깨끗한 반(무늬)가 들지 않기에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흐르면 아마도 발전하여 미농지화황중반이 탄생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옅은 색감의 연황연록의 중반이 2020년에 현존하는 최고의 예입니다. 

    미농지화중반

    미농지화의 중반의 경우 꽃에도 중반이 나타나기를 기대했지만 꽃에서는 미농지화와 비교해서 크게 발전되거나 특이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미농지화중반 꽃

    미농지화에서 꽃이 변화된 홍놔(紅雫)의 경우 꽃에 무점(안개점) 보다는 비교적 선명하고 큰 물방울무늬의 홍점을 찍고 피워주는데 미농지화처럼 둥근 모습의 환변(丸弁)의 꽃에 홍자색의 붉은 홍점을 알알이 박고 피워주는 모습은 석곡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귀한 모습의 석곡꽃입니다. 

     그리고 홍놔는 미농지화보다 키도 그루도 작아진 모습의 소형종으로 강한 콘페와 강하게 들어간 천조예로 신엽이 나와서 꾸불거리는 잎이 펴지는 것이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어 천조예인 잎의 모습도 오랫동안 감상할 수 있으며, 그루가 작아서인지 꽃의 크기도 미농지화의 꽃보다는 상당히 작은 모습의 꽃을 보여주는 희귀종 석곡입니다.

    석곡 홍놔 꽃

     

    다음으로 미농지화를 자가 실생 하는 과정에서 나온 홍미농(紅美濃)은 잎에는 미농지화와 거의 흡사한 콘페와 약간 약한 천조예를 보이는 석곡 품종이지만 꽃에는 홍자색의 호를 거의 보이지 않는 정형적인 모습의 홍화를 보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주를 뛰어넘지 못하는 모습의 꽃을 보여줍니다.

     

    미농지화 자가 실생(셀프 실생)한 품종 중에 미농대사(美濃大師)는 일부는 미농지화의 신아변이라는 설이 있지만 자가실생한 것에 무게가 더 실리는 석곡 품종으로 아랫잎보다는 위로 올라갈 수록 천조예가 심해지며 잎에 나타난 복륜 형태의 콘페의 영향으로 꽃에도 진한 홍자색의 복륜형태의 무늬가 나타나기에 쎌프실생 중에서는 귀한 대접을 받는 미농지화의 파생품입니다. 

     

     

    미농지화와 교배하여 만들어낸 품종은 몇 있으나 미농지화를 능가하는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기에 크게 유명한 품종이 없는 석곡 품종 중의 하나가 이 미농지화입니다.

     

    그중 하나가 홍산초 (紅山椒)인데 이는 미농지화와 귀공자((美濃の華×貴公子)를 교배 실생 하여 만들어낸 품종으로 잎에도 천조예와 콘페를 보여주고 꽃은 큼지막한 대형의 적색 석곡 꽃을 피우면서 천조예의 꽃에 홍근을 그려 넣고 피우는 미농지화 교배종 중에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석곡 꽃으로 상당히 상예의 꽃을 푸근한 느낌으로 피워줍니다.

     

    석곡 홍산초

    그리고 미일환(美日丸)이라는 품종은 미농지화와 일지환을 교배 실생 하여 만들어낸 실생 배양종으로 키는 비교적 큰 편에 속하며 잎에 콘페를 강하게 나타내는 경우는 있으나 천조예는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약하거나 없으며. 꽃에 흘리는 홍자색의 호를 보이는 경우는 없이 정형스런 모습의 꽃을 피우고 대신 넓은 설변(입술 꽃잎 : 석곡의 맨 아래 꽃잎)의 꽃잎 안쪽(후두부)의 홍색 무늬와 녹색이 섞여서 세로줄을 긋듯이 보여주는 모습이 특이한 석곡꽃입니다.

    석곡 미일환

    이들 미농지화에서 파생된 미농지화중반이나 홍놔 그리고 자가실생한 홍미농, 일지환과 교배하여 만들어낸  실생 배양종인 일지환 등 미농지화의 피가 들어간 품종의 특색은 대부분 신아 붙임이 인색한 경우가 많아 아직도 그 가격을 형성하는데 한번 정해진 가격이 오랜 시간이 지나고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곡 미농지화

    특히 미농지화계열의 석곡을 기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너무 심한 빛을 주면 잎의 천조예가 너무 심해 키가 작아지며 그루가 망가지거나 고사하는 경우가 있고 너무 빛이 약할경우 심하게 키가 크거나 잎에 천조예가 나오지 않아서 꽃에도 본예가 나타나지 않고 밋밋한 형태로 피우는 경우가 많으니 기르는 분 환경에 맞는 본인만의 석곡 기르는 법을 잘 습득해서 석곡을 기르기를 하는 것이 좋은 생각보다는 쉽지 않은 석곡 품종 중 하나입니다.

     

     

    미농지화, 석곡, 석곡품종, 미농지화중반, 희귀종 석곡, 석곡꽃, 일지환, 홍놔, 석곡기르기, 석곡기르는법, 미일환

     

     

     

    댓글

Designed by Tistory.